옥외부스를 이용한 접합화가 이벤트와 후원 브랜드 간의 지각된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 25 pages| 2009.05.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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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접합화(articulation)란 스폰서십 실행 시 이벤트와 스폰서가 어떤 관련성이 있으며 서로 적합하다고 여겨지도록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주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한다.
이 연구는 실험연구로 실시되었다. 기업의 이벤트 후원 및 옥외부스 프로모션을 알리는 신문기사의 형식의 실험자극물을 제작하여 피험자들에게 보여주고 지각된 적합성 및 브랜드 태도를 측정하였다. 먼저 이벤트와 스폰서 간의 적합성과 접합화에 따라 소비자의 지각된 이벤트-스폰서 적합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소비자 변인인 제품관여도와 인지욕구에 따라 접합화가 소비자의 지각된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본래부터 이벤트와 스폰서의 자연적 적합성이 높은 경우에는 옥외부스를 이용한 접합화가 소비자의 지각된 적합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지만, 적합성이 낮은 경우에는 접합화가 지각된 적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관여도와 인지욕구가 높을수록 옥외부스 이용 접합화의 긍정적인 효과는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지각된 적합성은 브랜드태도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스폰서십
2. 스폰서십과 이벤트-스폰서 적합성
3. 소비자 변인
4. 지각된 적합성과 브랜드태도

Ⅲ.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 실험물 제작 및 독립변인의 조작적 정의
3. 주요측정 변인의 조작적 정의
4. 피험자 선정 및 실험절차

Ⅳ. 연구결과
1. 측정척도의 신뢰도 검증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이벤트 옥외부스 접합화 스폰서십 적합성 인지욕구 제품관여도 articulation 브랜드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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